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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7.30. 추가


이전에 달려 있던 앞바퀴 브레이크 패드의 편마모와 상태를 찍었습니다.

4개 다 찍었는데... 보시면 많이 닳은 것이 안쪽에 장착된 부분이구요.

바깥에 있는건 신품대비 반도 안 닳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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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7.29. 최초작성


4륜 구동 처음이다 보니

앞바퀴 패드가 뒷바퀴 패드 보다 비싸다는걸

패드 구매하면서 알게 되었구요.

구매후 받아보니 앞패드가 비싼 이유가 있네요.(크네요)


디2는 2017년1월에 인수하고

차알못이라 모르는게 많아서 많이 배우고 있네요.


인수할 당시에도 브레이크가 깊다고 생각했는데

전차주도 패드에 언급은 전혀 없었습니다.

인수후 계속 타면서도 제동시 소음이 나고

제동이 깊다고 느끼고 있었습니다.


인수하자마자

2017년 1월에 퍼스트에서 전체점검을 의뢰 했는데도

제동시 소음은

정품 패드를 안쓰고 oem 패드를 썼다는 얘기를 하고

패드량 약간 더 있습니다. 좀더 타세요. 라는 소견만 받았구요.

(지난주 패드 교체하면서 패드가 brembo 라는걸 알았구요.)


용인에서 뒷패드 교체하기전에도

용인사장님에게 제동이 깊다고 얘길했고

원래 이렇게 깊은지 물었으나

통상 별 소견은 없었구요.


뒷패드 교체후

제동시 소음도

제동시 깊었던 것도 해결이 되었구요.

그래도 깊었던거 반 정도만 올라온 느낌이어서

이제 앞바퀴 패드만 갈면 되겠구나 싶었죠.


20년 단골 카센터를 갔었죠

오일교체 or 패드 교체 등

경정비는 이곳을 이용할 참이었구요.

엎어지면 무릎 닳을 곳이어서요.


그러나....



↑ caliper guide pin 이란게 상, 하 두개가 있더군요. 사진상에는 하단만 보이고 상단은 caliper 에 가렸네요.

하단은 가이드핀 볼트 풀리고 가이드핀 좌우로 잘 이동, 상단은 볼트 풀리고 가이드핀 고착으로 움직이지 않음. ㅠㅠ



작업자가 귀찮으면 caliper guide pin 상태는 확인하지 않고

캘리퍼 가이드핀 상단 볼트는 풀어보지도 하단 볼트만 풀러서

아래에서 위로 캘리퍼만 올리고 작업할수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브레이크 패드를 교체하면 고착을 알수가 없을 수도 있겠어요.


패드 받고서 그럴수 있다는걸 알게 된게 패드안에 볼트가 달랑 2개에요.

캘리퍼 상단, 하단 볼트면 앞바퀴 패드면 4개가 와야 되는데 말에요.

그래서 통상 정상적인 작업이면 이글 맨 아래 있는 유투브 동영상 처럼

모두 탈거후 캘리퍼 가이드핀 상,하단 모두 확인하고

패드를 교체해야 할거 같은데 말이죠.




 ↑ 빨간네모칸이 고착된 guide pin입니다. 볼트는 빠지나 가이드핀하고 caliper 에 체결되는 부위하고 딱 달라붙어 안떨어집니다.



 ↑ 로터도 조금씩 먹고 있네요.


↑ 로터는 좀 봐서 공임나라 같은 곳 가서 연마를 해야 할지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결국 caliper guide pin 고착을

동네 카센터(혼자서 하시고.. 타지에 오셔서 오래 되신.. 국산차는 저렴하구요.)에서 풀지 못하고

딱 2마디 듣도 회귀합니다.


"모하비 같은 걸로 갈아타시고 디2 팔아요~"

"캘리퍼 교체해야 되요~. 캘리퍼 구매하시고 오세요."


디2를 이제는 여기 다시 못갈거 같은 느낌적인 느낌이구요.




결국 좀 거리가 되지만 갑니다.



 ↑ 가이드핀 상, 하 다 찍혔네요. 볼트는 풀렸구요. 가이드핀 아직까지 안움직입니다.



 ↑ 한 30분간 고생한 흔적이 보이네요. 고착된 상태구요.



 ↑ 정말 고착 떼어내는거 힘들더군요. 인내심을 갖고 떨어질때까지 계속 하시더군요.



 

 ↑ 떨어진 가이드핀의 고착된 부위가 슬라이딩 안될거 같아 일부 연마도 합니다.



 ↑ 1시간 30분동안 고생많으셨구요.



 ↑ 안되면 캘리퍼 살려고 했어요. 근데 캘리퍼 가격이 정품은 30만원대, ㄷㄷㄷ   oem 은 3만원대... 천차만별이네요.



 ↑ 이번에 구매한 브레이크 패드 mintex 가 보이네요.


↑  좌측은 brembo 패드, 우측은 mintex 패드.

    고착된 패드는 편마모가 일어났네요. 안쪽 상단의 가이드핀이 슬라이드가 안되서 안쪽만 닳았네요.

    바깥쪽은 많이 닳지도 않았어요. 이전 패드는 brembo 인데 가져왔으니 자세한 사진은 이따 찍어서 수정할께요.



그래서 caliper guide pin 주문을 했구요.(장착시 나사산이 야마난 부위가 있어서요.)

오주문도 한건 해서 앞바퀴 caliper guide pin  필요하시면 연락주세요.

구매가에 착불로 보내드릴께요.


가이드 핀 품번은

STC1920 : caliper guide pin 60mm kit axle set (front)

STC1910 : caliper guide pin 60mm kit axle set (rear)

입니다.


퍼스트, 용인에서도 그렇게 브레이크 좀 봐달라고 해도

(제동시 밀리는 소견 정비사에게 들었지만요.)

바퀴 까보고 캘리퍼 한번 안 움직여 봤다는거에요.

(공임 발생하면 얘기해 주면 될거구요)


뭐 사람이 하는 일이니 그럴수 있다 생각하고

전문정비사의 말이든

디2 고수의 말이는

잘 새겨 듣고


필터링은 차주의 몫인거 같습니다.

자기차는 차주가 제일 잘 알아야 할거 같구요.

저는 아직도 그 과정입니다만...


패드와 캘리퍼 관련 동영상이 하나 찾았네요.

(캘리퍼는 다 탈거해야 제맛이네요.)

참고하세요.(1분 15초 부터 보셔도 되요)


https://www.youtube.com/watch?v=_ArbIDcKEhg






추신) 패드 후기는 아래 간략하게 적었습니다.

http://cafe.naver.com/discochall/1688









 

Posted by omo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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