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디2 연료모터 교체 ] - Discovery2 td5 fuel pump replacement
디2 td5, 2004년식, 169,000km

1. 연료펌프 품번               : WFX000280

 


2. 연료펌프 커버 품번        : MXC1420 : PLATE-FUEL TANK INSPECTION

 


3. 연료펌프 모터 품번        : WFX101080


4. 연료펌프 아답터라인 품번 : ESR3807 : ADAPTOR FUEL LINES

 


5. 연료펌프 센더 품번         : YAD500040 : SENDER - FUEL TANK

 

 

6. 연료탱크 가스켓 품번      : ESR3806 : Gasket - Fuel Tank Cover

 


 

7. 연료탱크 뚜껑 품번         : ESR3808 : RING-LOCKING FUEL TANK

 

 


https://www.lrdirect.com/WFX000280-Fuel-Pump-Ds2-Td5/?keep_https=yes

http://www.lrseries.com/shop/product/listing/13226/WFX000280-IN-TANK-FUEL-PUMP-ASSY-TD5.html?search=WFX000280&page=1



연료게이지가 1칸이 남으면 시동이 안걸리는 사례가 있어서
일산 LNJ 에서도 상담을 받아보니...

1. http://cafe.naver.com/lnjmotors/307

2. http://cafe.naver.com/lnjmotors/231

이런 조언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2번에 의심이 많이 간 상태였습니다.

전 차주들이 오프로드를 좀 뛰어서 샌더(품번 : YAD500040) 가 탈거 되었거나,
망에 이물질이 끼었을거라도 의심을 하고 있었구요.

그래서 차알못은 할줄 몰라서
유투브 동영상만 줄기차게 보기만 합니다. 10몇개 정도..

https://www.youtube.com/watch?v=TL5Ud7PSrpc
트렁크 쫄대(? : 품번(DPP100970) : PLATE-REAR BUMPER TREAD) 해체 방법
(유투브는 우핸들이라.. 좌핸들인 우리랑은 반대로 설명을 하네요. 그냥 얇은 일자드라이버로 하면 되더군요.)

https://www.youtube.com/watch?v=-833SXCGddA
연료의 흐름도 잘 나옵니다.
오늘은 링크만 걸고 나중에 정독 하면서 공부 할께요.


↑ 디펜더 TD5 의 연료 흐름도 입니다. 그런데 좀 이상합니다. 여기서 보면 녹색선이 가중 중요한 합니다.

펌프의 중심에 있습니다. 빨아 올리는 부분 같은데 연결은 연료필터(5) 쪽으로 되어 있네요. 상식적으로 연료압력레귤레이터(2) 로 가야 할거 같은데요.

이번에 작업한 디2 TD5 연료 흐름은 녹색 호스가 가운데 있고 그게 2번 압력레귤레이터로 갈거 같습니다. 이부분 아시는 분 댓글 바랍니다.

그리고 아래에서 작업하면서 호스가 2개 정도 더 나옵니다. 주황색 호스, 검정색 호스 이거는 둘다 연료필터로 순환하는 호스 같습니다.

위 그림에서 보면 모터 중심에서 좌 우에 해당하는 호스 같습니다.

연료모터가 작동하고 2번으로 빨아주면 3번, 4번 으로는 압력차에 의해서 자동 순환하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OZCn-0K7nsA&feature=youtu.be&t=688

디펜더의 연료펌프 교체 (연료펌프 전용 공구가 있네요. 이거 있으면 편하겠어요. 11분35초부터)

FUEL TANK SENDER WRENCH

OEM 310-118, LRT 19-009

https://www.ebay.co.uk/itm/161531032591

https://www.ebay.co.uk/itm/182865393168

 

https://www.youtube.com/watch?v=yMpRHG1MtFY
사진으로만 있지만 제차 디2 2004년식과 같은 커넥터를 가진 연료펌프 네요.


그리고...
친히 전화를 주셔서 작업하자는 제안도 해주신
크루져님 가게로 ㄱㄱㅆ

↑ PLATE-REAR BUMPER TREAD 를 먼저 제거 해야 됩니다. 트레드는 2개로 구성되어 있으며 (맨 위 유투브 동영상 참고)
체결된 볼트를 덮고 있는 트레드 부터 떼어야 합니다. 유투브 참고하시구요. 일자 드라이버 넣어서 들어 올리고 손으로 떼어 내시면 됩니다. 볼트 6개 정도 제거하시면 트레드는 떨어집니다.

↑ 트레드 잡아주는 볼트는 그 아래에 플라스틱으로 잡아주더군요. 트렁크 카페트가 상당히 두껍습니다.
3열 의자 고정 볼트 4개도 해제하시구요.

↑ 카페트 들어 올릴때 가운데를 들어 올리고 양쪽을 한쪽씩 살살 잡아 당기면서 뺍니다.

↑ 유투브에서 본 연료펌프 덥개 보다도 더 썩었네요. 야마날거 같더군요.

↑ 저렇게 썩은 이유를 곰곰히 생각해 보면
전전차주의 수리내역으로 유추합니다. 선루프에 누수와 트렁크 문 누수로 자동세차시 & 우중에 물이 차안으로 들어 왔었더군요.
그래서 트렁크 문 실링과 선루프 드레인 수리한 정비 이력이 있더군요. 물이 들어 오고 방치했을거 같더군요.

http://www.ebay.co.uk/itm/Landrover-Discovery-2-Td5-V8-Fuel-Sender-Cover-/252519782290?hash=item3acb5a1792:g:EE8AAOSwGtRXxrtE

↑ 크루져님의 공구가 없어서 집으로 다시 와서 쇠기리로 나사못 자리를 뚫습니다. 총 6개중에 2개는 드라이버로 풀고 4개가 야마가 난 상태. 한 30분이상 걸린거 같네요.

↑ 처음에는 가는 기리로 길을 열고 두번째로 좀더 굵은 기리로 나사못 대가리를 날립니다.

↑ 충전식 드릴이 약해서 중간에 전기용 드릴로 교체해서 작업합니다.

↑ 여기도 볼트 아래에 플라스틱(품번: RTC3743 Lokut nut) 가 있네요. 고수님들~ 여유 있으시면 좀 보내주세요.~
담주에 4개는 날릴 예정입니다.
펌프에 달린 케이블은 앞에 1개 뒤에 4개 . 앞 1개 빼기 쉽지 않더군요.
앞1개는 잠금 클립 뒤로 옮기고 좀 세게 잡아 당겨야 하더군요.

↑ 케이블 빼는데도 쉽지 않네요.

↑ 총4개 중에 2개 정도가 애를 먹입니다.

↑ 양손 신공을 하시는 크루져님.

↑ 앞에 붙어 있는 저 놈이 빼기가 힘들었어요.

↑ 일자 드라이버로 뚜겅을 쳐서 돌려냅니다. 금방 풀리네요.

↑ 연료펌프를 꺼내는 영상인데요. 이걸 동영상으로 찍은 이유는 센더가 탈거 됬을거라는 예상을 갖고 찍었는데요.
아니더군요. 그리고 크루져님 얘기를 들어보면 잠금 뚜껑이 빠져야 되는 목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뚜껑(검정색) 이게 빠져야 나중에 결착할때 쉽게 된다는걸 아래 유투브 동영상을 보시면 알게 됩니다.
그러나 뚜껑이 안빠지더라구요.
https://www.youtube.com/watch?v=OZCn-0K7nsA&t=649

↑ 꺼내보니 센더는 잘 붙어 있어요. 연료탱크 안도 깨끗. 연료펌프 거름망도 깨끗.
크루져님은 모터 교체를 권유해 즉각 교체 작업에 들어갑니다.

↑ 탈거한 연료펌프의 상단부

↑ 연료펌프내에 담겨 있던 연료가 아까와서 탱크에 다시 붓고 있습니다.

↑ 연료펌프가 플라스틱 구조랑 똑딱 똑딱 붙어 있는걸 떼어 내면 됩니다. 우측 뒤에 거름망도 플라스틱 떼어 냈구요.

↑ 샌더 도 분리하고 하단부 떼어내기가 지랄 같습니다.

↑ 순정 연료모터 입니다.

↑ 순정모터를 떼어냅니다. 이게 아주 힙들었어요. 연두색 호스가 클립으로 고정되어 있는데 한참을 크루져님이 떼다가
제가 대신 바톤을 이어 받아 연두색 연결 호스를 떼어 냈습니다.

​​

↑ 새로 구입한 VDO 모터를 이식중입니다.

↑ +, - 선 연결하고 호스를 2개 연결하는것 같습니다. 아래 작업을 해야 했기에 요부분 사진이 부족하네요.

이렇게 썼는데... 좀 물어보고 공부를 해보니... 모터에 직접 연결해야 하는 호스는 가운데 장착되는 녹색 한 개 뿐이고...

주황색, 검정색은 순환되는 선이기에 신경 안써도 된다고 합니다.

↑ 새로 이식한 VDO 모터가 아래 부분 까지 닿도록 연로펌프 껍데기 아래에 구멍을 냅니다.

↑ 저 녹색 호스가 순정모터를 떼어내는 과정에서 헐거워져서 크루져님이 철사를 구해와서 조여줍니다.
혹시라도 빠질까봐서... 잘 보면 가운데 녹색 호스에 조여진 철사가 보입니다.

↑ 이런식으로 체결이 됩니다.
연료펌프 하단부 천공한 부분이 작아서 여러차례 다시 구멍을 크게 냅니다.
그리고 이렇게 VDO 모터의 거름망이 밖으로 나오게 체결합니다. 그래야 바닥까지 닿아서 기름을 다 빨아 들인다고 합니다.

↑ 이제 끝났다 라며 인증을 해주시네요. 하지만 야구명언도 있듯이 끝날때까지 끝난게 아니다. 방심을 합니다.

↑ 체결에 들어갑니다. 고무링(품번: ESR3806 , gasket fuel tank cover)을 먼저 넣습니다. 그리고 한번에 체결해야 합니다.
다시 꺼내면 고무링 다시 먼저 넣고 펌프 넣어야 하구요.

↑ 고무링을 저렇게 걸고 체결하시면 안됩니다 라는 걸 보여주기 위한 사진입니다.

↑ 체결이 쉽지 않습니다.

​문제의 뚜껑 돌리기가 쉽지 않아요.
https://www.youtube.com/watch?v=OZCn-0K7nsA&t=689
이 영상에 있는 공구가 절실했네요.(11분45초부터)

스프링 압력이 쎄서 누르고 돌리기 쉽지 않아서
둘이서 같이 붙자고 해서 간신히 손으로 돌리다 드라이버로 돌렸네요.
정말 여기서 시간 엄청 잡아먹었네요. 한 30분이상...

그리고 마지막 작업 에어빼기 신공 (키온후에 악셀 5번 밟기) 3회
그리고 시동일발 장전 ~
잘 걸립니다.

​​​

↑ 좀 쉽게 할려면 뚜겅(검정색)이 떼어지고 연료펌프를 고무에 딱 안착시킨후에 해야 할거 같습니다.
아래 사진의 빨간색 부분이 딱 들어 맞은 후에 뚜껑을 돌리면 쉽게 될거 같습니다.
유투브 동영상 중에 디펜더 영상에도 있구요. (10분45초부터)
https://www.youtube.com/watch?v=OZCn-0K7nsA&t=649


암튼 수고하신 크루져님에 감사의 말을 전합니다.
이 원수는 주중에 꼭 갚도록 할께요.
(전 한개 별로 없네요. 연료펌프 하단부 천공과 뚜껑 닫을때 약간 도움 정도밖에요.)


내일 출근하면 주유게이지가 1칸 아래로 내려갈거 같습니다.
과연 연료모터 때문에 주유게이지가 1칸 아래서 시동이 안걸렸는지 궁금합니다.
그후 진행 사항은 이글을 수정해서 올리겠습니다.


추신) 교체한 신품 VDO 모터는 (택포 49,000원)
http://partsoutlet.kr/shop/goods/goods_view.php?goodsno=1458
수출차량및 디젤->휘발류 개조차량 에 들어가는 제품입니다.
품번은 31111-2D460 이며 확인후 구매하시면 됩니다.
제품은 독일수입품 입니다. 모비스 OEM 제품과 동일합니다.

↑ 구매하고 찍어놓은게 요거밖에 없네요.

Posted by omo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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