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지(冬至)엔 팥죽으로 한해 액운 막아내자.
red-bean gruel taken on the winter solstice.
동지는 팥죽을 쑤어 먹고, 달력을 나눠가지는 날이다.
동지는 24절기의 스물두 번째이고, 해가 적도 아래 23.5도의 동지선(冬至線, 남회귀선 : 南回歸線)과 황도 270 도에 도달하며, 양력 12월 22일~23일 경에 온다. 대설과 소한의 중간에 있으며, 24절기 중 가장 큰 명절로 즐겼다. 해가 남회귀선(동지선)에 도달한 때로 밤이 제일 길다. 반대로 남반부에서는 낮이 가장 길고 밤이 짧다.
옛 서양 사람들은 이날을 해가 죽음으로부터 부활하는 날로 생각하고, 잔치를 벌여 태양신에게 제사를 올렸다. 고대 로마력(曆)에서 12월 25일은 동지(冬至)날이었고, 유럽이나 중근동(북아프리카, 서아시아) 지방, 중국 주(周)나라에서는 이 동짓날을 설날로 지냈다.
<동국세시기>에 의하면, 동짓날을 작은설, 즉 다음 해가 되는 날이란 의미로 ‘아세 (亞歲)’라 했다. 11월을 동짓달이라고 할 정도로 11월은 동지가 중심이다.
‘동지를 지나야 한살 더 먹는다.’ 또는 '동지팥죽을 먹어야 진짜 나이를 한살 더 먹는다'는 말이 있다. 동짓날에는 팥을 고아 죽을 만들고 여기에 찹쌀로 단자(團子)를 만들어 넣어 끓인다. 단자는 새알만한 크기로 만들기 때문에 ‘새알심’이라 부른다. 팥죽에는 자기 나이 수대로 새알심을 넣어 먹었다.
팥죽을 쑤면 먼저 사당에 올려 차례를 지낸 다음 방과 장독, 헛간 등에 한 그릇씩 떠다 놓고, 대문이나 벽에다 죽을 뿌린다. 붉은 팥죽은 양(陽)의 색으로써 귀신을 쫓는다고 믿는다. 또 이 풍습도 까치밥처럼 짐승들과 함께 하는 더불어 사는 아름다움인지도 모른다.
그러고 나서 식구들이 팥죽을 먹는데 마음을 깨끗이 씻고, 새로운 한해를 맞는 의미가 담겨 있다.
또 전염병이 유행할 때에 우물에 팥을 넣으면 물이 맑아지고 질병이 없어진다고 하고, 사람이 죽으면 팥죽을 쑤어 상가에 보내는 관습이 있는데 이는 상가에서 악귀를 쫓기 위한 것이다.
동지팥죽은 이웃에 돌려가며 서로 나누어 먹기도 하는데 절에서도 죽을 쑤어 중생들에게 나누어준다. 팥죽을 먹어야 겨울에 추위를 타지 않고 공부를 방해하는 마귀들을 멀리 내쫓을 수 있다고 여긴다. 경사스러운 일이 있을 때나 재앙이 있을 때에도 팥죽, 팥떡, 팥밥을 하는 것은 귀신을 쫒는다는 같은 의미를 지니고 있다.
동짓달에 동지가 초승에 들면 애동지, 중순에 들면 중동지, 그믐께 들면 노동지라고 한다. 애동지에는 팥죽을 쑤지 않고 대신 팥 시루떡을 쪄서 먹었지만 지금은 상관없이 쑤어먹기도 한다.
동짓날 팥죽을 쑨 유래는 중국의 [형초세시기]에서 찾는다. 공공씨(共工氏)의 망나니 아들이 동짓날 죽어서 역신(疫神:전염병귀신)이 되었다고 한다. 그 아들이 평상시에 팥을 두려워하였기 때문에 사람들이 역신을 쫓기 위하여 동짓날 팥죽을 쑤어 악귀를 쫓았다는 이야기이다.
고려시대에는 '동짓날은 만물이 회생하는 날'이라고 하여 고기잡이와 사냥을 금했다고 전해진다. 또 고려와 조선 초기의 동짓날에는 어려운 백성들이 모든 빚을 청산하고, 새로운 기분으로 하루를 즐기는 풍습이 있었다.
옛날 왕실에서는 동짓날부터 점점 날이 길어지므로 한 해의 시작으로 보고 새해 달력을 나누어주었다. 궁중에서는 달력을 ‘동문지보(同文之寶)’란 임금의 도장(어새:御璽)을 찍어서 모든 관원들에게 나누어주는데, 관원들은 이를 다시 친지들에게 나누어주었다고 한다. 이러한 풍속은 여름(단오)에 부채를 주고받는 풍속과 아울러 ‘하선동력(夏扇冬曆)’이라 하였다.
매년 동지 때는 제주목사가 특산물인 귤을 임금에게 진상하였다. 궁에서는 진상 받은 귤을 종묘(宗廟)에 올린 다음에 여러 신하에게 나누어주었고, 멀리에서 바다를 건너 귤을 가지고 상경한 섬사람에게는 음식과 비단 등을 하사하였다. 또 귤을 진상한 것을 기쁘게 여겨 임시로 과거를 실시하여 사람을 등용하는 일이 있었는데, 이를 황감제(黃柑製)라 했다.
동짓날 부적으로 뱀 ‘사(蛇)’자를 써서 벽이나 기둥에 거꾸로 붙이면 악귀가 들어오지 못한다고도 전해지고 있으며, 또 동짓날 날씨가 따뜻하면 다음해에 질병으로 많은 사람이 죽는다고 하고, 눈이 많이 오고 날씨가 추우면 풍년이 들 징조라고 전한다.
속담에는 '동지를 지나야 한 살 더 먹는다.', '동지팥죽을 먹어야 진짜 나이를 먹는다.'라는 말이 있다. '동지 때 개딸기'란 말도 있는데 추운 동지 때에 개딸기가 있을 리 없으니 얻을 수 없는 것을 바란다는 뜻이다.
동지부터 섣달그믐까지는 시어머니 등 시집의 기혼녀들에게 버선을 지어 바치기 위해 며느리들의 일손이 바빠지는데 이를 동지헌말 또는 풍년을 빌고 다산을 드린다는 뜻인 풍정(豊呈)이라고도 했다. 18 세기의 실학자 이익(李瀷)은 동지헌말에 대해 새 버선 신고 이 날부터 길어지는 해그림자를 밟고 살면 수명이 길어진다 하여 장수를 비는 뜻이라 했다.
동지 때는 보통 '동지한파'라는 강추위가 오는데 이 추위가 닥치기 전 서릿발로 인해 보리 뿌리가 떠오르는 것을 막고, 보리의 웃자람을 방지하기 위해 보리밟기를 한다.
동짓날 한겨울 기나긴 밤에는 새해를 대비해 복조리와 복주머니를 만들었다. 복조리는 쌀에 든 돌 등을 가려낼 때 사용하는 것인데 새해부터 정월 대보름까지 "복 조리 사려"를 외치며 다녔다. 복조리를 부뚜막(아궁이 위에 솥을 걸어놓은 언저리)이나 벽에 걸어두고 한해의 복이 가득 들어오기를 빌었다.
음력 십일월부터는 농한기다. 하지만 이때 아녀자들이 할 일은 더 많다. 간장, 된장, 고추장을 만들기 위한 메주쑤기와 무말랭이 등 각종 마른나물 말리고 거두기에 바쁜 철이다.
겨울밤이면 농부들은 동네 사랑방에 모여 내년 농사에 쓸 새끼를 꼬고, 짚신이며 망태기를 삼기도 했다. 윷놀이와 곡식을 말릴 때 쓰는 멍석, 재를 밭에 뿌릴 때 쓰는 삼태기, 풀을 베어 담는 꼴망태 등 다양한 생활용품을 만들기도 했다.
또 깊어가는 겨울밤 화롯불에 추위를 녹이며, 고구마를 찌거나 구워 동치미와 함께 먹기도 했는가 하면 달디 단 홍시감을 먹기도 했다. 요즘은 잘 볼 수 없는 풍경이지만 한밤중엔 “찹쌀떡 사~려, 메밀묵 사~려”하는 정겨운 소리를 들으면 잠들기도 했다.
- 네이버 발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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