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CEA Oil Sequences ]
- A 규격 (가솔린 연료 엔진)
A1 : 연비 주행 및 일반 공도 주행으로 저마찰/점도오일을 사용하는 소형차량에
A2 : 가장 일반적인 주행을 위한 등급 중/소형 차량에
A3 : 극한 주행 및 스포츠 주행에 적합한 오일로 점도 유지및내구성은 좋으나 롱라이프아님.
A5 : A1 사양과 A3 사양의 중간 정도 되는 사양시내 주행에 특화
- B 규격 (디젤 연료 엔진)
B1 : 연비주행 및 일반 공도 주행에
B2 : 극한 주행 및 스포츠 주행에
B4 : CRDi 엔진 타입에
B5 : B1 사양과 B3 사양의 중간정도 되는 사양으로 시내 주행에
- C 규격 (디젤 연료 엔진 - DPF/TWC(배기가스 저감장치) 포함 차량)
C1 : 저점도, 저마찰 성능이 필요한 고성능 엔진에 적합 배기가스 저감 장치 성능보호
C2 : 일반적인 공도주행 & 배기가스 저감 장치 성능보호 & 연비주행에
C3 : 일반적인 공도주행 & 배기가스 저감 장치 성능보호 & 연비주행에
       C2 에 비해 연비 떨어지나 배기가스 저감 장치 성능 보호성은 높고
       공도주행이나 고속주행 및 고 RPM 을 가끔 사용하는 차량에
C4 : 저점도, 저마찰 성능이 요구되도록 설계된 고성능 디젤엔진에
       높은 배기량 차량/스포츠 및 레이싱 차량에

 

 

https://blog.naver.com/boxriot1/220652077910

 

 

 

 

미국 자동차 기술자협회(SAE)에서 점도별로 분류 하는 규격
사용온도 SAE 점도 시동온도 점도
저 0W 영하 30도 시동온도/3,250mPa.s
저 5W 영하 25도 시동온도/3,500mPa.s
저 10W 영하 20도 시동온도/3,500mPa.s
저 15W 영하 15도 시동온도/3,500mPa.s
저 20W 영하 10도 시동온도/4,500mPa.s
저 25W 영하 5도 시동온도/6,000mPa.s
고 10 영상 15도 100도 /5.6mm2.s 미만
고 20 영상 32도 100도 /9.3mm2.s 미만
고 30 영상 43도 100도 /12.5mm2.s 미만
고 40 영상 48도 100도 /16.3mm2.s 미만
고 50 영상 48도 100도 /21.9mm2.s 미만

이 같은 위 표시를 보면 좀더 이해가 쉬워진다.
SAE규격 5W30 엔진오일은 영하 25도 에서 영상 43도 까지 시동성능이 유지가 된다는 것이다.
그러나 100도 이상의 점도는 40규격이나 50규격보단 떨어지므로 지속적인 고속주행에서는 높은 등급보단 떨어진다는 것을 알수 있다.
출고시 엔진오일 규격이 SAE 10W40 인 차량을 운행중이라면,
개인에 따라 고회전 자주쓰고 사는 동네가 겨울에 경기북부/강원도 같은 매우 추운 곳일 경우 냉간시동성이 유리한 0~5W,
고회전에 유리한 40이나 50정도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할 수 있겠다.
무엇보다 차량의 현재 성능을 잘 알고 있어야 하는 것이 중요하다.
년식이 오래되고 키로수가 늘어날 수록 엔진오일의 선택도 적절하게 사용하는 것이 좋다는 결론이다.

 

 

 

 

 

http://blog.daum.net/seoultoday/1208

Posted by omo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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